"제주 제2공항 조류충돌 위험성 심각...전면 재검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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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제2공항 조류충돌 위험성 심각...전면 재검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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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도민회의, 성산읍 제2공항 계획 전면 재검토 촉구
"8km 이내 철새도래지 4곳 산재...현공항보다 위험성 8.3배"
"국토부 계획 재검토해야...오영훈 도정, 쟁점 사전 검증하라"
4일 열린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4일 열린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의 최초 발단이 '조류 충돌(버스 스트라이크)'이었던 것으로 나타나면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계획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요구가 분출되고 있다.

제2공항 건설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철새도래지가 4곳에 걸쳐 산재하면서 조류 충돌 관련 위험성이 크게 제기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지난 해 9월 기본계획이 고시된 제2공항 건설사업은 올해부터는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본격 진행될 예정이나, 조류충돌 위험성 검증이 최대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4일 오전 민주노총 제주본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건설계획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새들이 안전해야 사람도 안전하다"면서 "국토교통부는 제주제2공항 계획 전면 재검토하라"고 쵹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환경연구원(KEI)의 전략환경영향평가 검토의견을 근거로 들며, "제2공항의 조류충돌 위험성은 현 제주공항의 최대 8.3배가 된다"며 "그런데도 이러한 의견을 무시하면서 제2공항 강행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8개 밖에 없다던 숨골은 말을 바꾸어 153개가 있다고 인정했고, 숨골에 대한 보전대책과 안전성에 대한 검증도 없었다"며 "조류충돌 위험성과 서식지 보전에 대한 대책도 마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공항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서 국토부는 조류충돌의 원인이 되는 양돈장, 과수원, 식품가공공장 등 조류유인시설을 국제항공민간기구(아이카오, ICAO) 기준보다 더 넓은 13km를 조사했다고 밝히고 있다"며 "마치 세계적 기준보다 엄격하게 조류유인시설을 검토한 것으로 포장하고 있으나, ICAO도 조류유인시설 제한 범위를 공항 반경 13km로 정하고 있다. 그 이유는 조류충돌 사고의 약 99%가 공항 반경 13km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도민회의는 "국토부가 현장조사에서 제외한 양식장은 제주의 대표적인 조류유인시설"이라며 "새들은 후각적으로 매우 민감해 양식장 배출수의 비릿한 냄새만으로도 모이며, 심지어는 횟집에서 나오는 냄새에도 반응하기 때문에 ICAO 기준에는 음식점도 조류유인시설로 포함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가 조사했다는 양식장은 해상 양식장으로, 범위 내에 있는 육상 양식장 78곳은 양식장이 아닌 어업시설로 기술하고 있다"며 "육상 양식장이 조류의 유인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어떻게 문제를 해소할 것인지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없음에도 전략환경평가를 통과시켰고, 기본계획 고시로까지 이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4일 열린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4일 열린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도민회의는 "국토부는 공항 건설로 예상되는 문제에 대해서 양돈장 2개소 매입처럼 해소가 가능한 부분은 밝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감추고 영향을 축소하고 있다"며 "결국 이런 안전 불감증과 비전문성이 12.29참사를 부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상도민회의 환경조사위원회는 국토부가 감추려 하는 조류서식지 피해와 안전문제를 집중적으로 조사해 밝힐 계획"이라며 "우리는 새들의 안전이 사람의 안전이라고 확신하며, 더 이상의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토부는 제2공항을 비롯한 신공항 계획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라"라고 밝혔다.

또 "오영훈 도정은 영혼없는 환경영향평가 검증 운운 말고, 해소되지 않은 쟁점에 대해 사전 검증하라"라고 요구했다.

한편 도민회의는 환경부를 통과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와 관련해 지난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류 충돌 위험이 축소되는 등 조작.부실 의혹이 있는 만큼, 이를 검증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 거짓·부실 검토 전문위원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4일 열린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4일 열린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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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새 조사하라 2025-02-04 16:14:20 | 220.***.***.2
<2공항 용역보고서>
조류전문 국가기관인..
ㅡ한국 환경연구원 KEI 검토의견서에
제2공항 주변 조류 충돌수가
기존 제주공항에 비해 최소 2.7배에서
최대 8.3배가 높다.
ㅡ 이는 조류 충돌이 가장 빈번한
김포공항과 인천공항과 비교해봐도
1.6~4.96배 높은 수치로 조사되었다

● 2공항 용역팀.. 미조사 ●
ㅡ2공항과 4~6km거리에 뷸과한 지역에
ㅡ매년 11월~ 익년3월 사이 "겨울철새"
시베리아산 까마귀 5~6십만마리가
성산구좌표선지역에 출몰,장관을 이루고
야밤에 일출봉.수산봉.모구리.유건에오름.
절물휴양림및 민가 전봇대 전기줄에서
밤잠을 자면서.지나가는 사람에게
..똥을 투하..반복 하고있습니다

2공항은 무안공항보다 조류충돌 4배높고. 제주공항보다 2025-02-04 16:12:02 | 220.***.***.2
2공항은
무안공항보다 조류충돌 4배높고.
제주공항보다 8배높고.철새도래지에서
3~5km 거리로 시설 불가지역이다
<철새도래지>
ㅡ2공항 4곳<하도리, 종달리, 오조리,
성산~남원 해안 >:조류56,000마리서식
ㅡ무안공항 3곳:조류12,000마리
ㅡ제주공항: 철새도래지 없다. 1,000마리.

성산 2025-02-06 00:07:15 | 220.***.***.2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비행기와 조류 충돌가능성이 8배 아주 높습니다

표선~성산~우도~구좌일대에서..
11월~3월사이 겨울 철새 "까마귀" 40~50만마리가 일시에 군무를 이루어 비행한다.
해질녁에 해넘이와 늘 보고 있는 장관인데.
왜.겨울철새를 용역보고서에서 제외하나요

겨울철새를 함께 조사하여.
용역보고서에 개체수를 포함하면
항공기와 충돌위험성이 제주공항에
수십배 높다고 생각한다

ㅇㅇ 2025-02-04 11:53:21 | 211.***.***.131
어차피 쟁점부분 다 검토할거고 대처방안 다 나온다. 니들이 토목설계에 대해 뭐 안다고 깝치지 마라.

민주당 하달1호 2025-02-04 16:45:38 | 220.***.***.2
2공항 도의회 표결로 결정된다
ㅡ도의원 45명<더불어민주당 27명
국민의힘12명, 진보당 1명, 교육 5명 >

ㅡ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과
도의회 동의 여부로 최종 판단함에 따라.
ㅡ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동의' 내지 '
조건부 동의'를 받아야 제주도의회에
동의안을 제출할 수 있고,
ㅡ이 내용에 대해 다시 도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것이다.

● 도의원 각자 "투표 참여"시
당 방침에 따라 "부동의" 한다
<차기 지역구 추천 100% 반영한다>

보는눈 2025-02-05 08:25:38 | 14.***.***.200
현공항 하나로 족합니다 2공항 꺼내지도 마세요들

제주동신 2025-02-06 07:18:21 | 210.***.***.168
공항은 필요하고 위치는 제주서남쪽인 대정읍에 건설하는게 맞다. 성산은 철새도래지이고 모든면에서 공항건설에 부적합하다

성산읍민 2025-02-08 08:16:59 | 220.***.***.2
조류충돌 위험성..양식장 48개 철거
제2공항 전면 재검토 요구
(앵커)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사고 원인 가운데 하나인 조류 충돌 문제와 관련해,

제2공항 계획도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새들을 유인할 수 있는 48개 육상 양식장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왜곡했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성산 해질녁에 겨울철새 군무보러오세요?? ㅡ표선~성산~ 2025-02-08 17:29:54 | 220.***.***.2
성산 해질녁에 겨울철새 군무보러오세요??
ㅡ표선~성산~우도~구좌일대에서..
11월~3월사이 겨울 철새 "까마귀" 40~50만마리가 일시에 군무를 이루어 비행한다.
해질녁에 해넘이와 늘 보고 있는 장관인데.
ㅡ왜.겨울철새를 용역보고서에서 제외하나

겨울철새를 함께 조사하여.
용역보고서에 개체수를 포함하면
항공기와 충돌위험성이 제주공항에
수십배 높다고 생각한다

조류충돌? 2025-02-06 00:00:23 | 121.***.***.102
조류충돌?

일본에서는 매년 1,500건씩 그리고 미국에서는 매년 2만건씩 일어난다.

이번 무안공항 제주항공대참사의 핵심원인은 조류충돌이 아니라 콘크리트 둔덕이다.

성산 해질녁에 겨울철새 군무보러오세요?? ㅡ표선~성산~ 2025-02-09 14:17:48 | 211.***.***.155
성산 해질녁에 겨울철새 군무보러오세요??
ㅡ표선~성산~우도~구좌일대에서..
11월~3월사이 겨울 철새 "까마귀" 40~50만마리가 일시에 군무를 이루어 비행한다.
해질녁에 해넘이와 늘 보고 있는 장관인데.
ㅡ왜.겨울철새를 용역보고서에서 제외하나

겨울철새를 함께 조사하여.
용역보고서에 개체수를 포함하면
항공기와 충돌위험성이 제주공항에
수십배 높다고 생각한다

성산읍민 2025-02-13 13:45:00 | 220.***.***.2
2공항 ~~쪼개기 공사의 꼼수 ~~
● 1단계 <국토부 주관, 국비 5.4조 투입>
ㅡ활주로,계류장,화물터미널,교통센터등
최소한 시설한후. 공군기지 전용
<발주청 : 제주지방항공청>

● 2단계 <제주도청 주관, 지방비 1.5조 >
ㅡ공항과 연계된 문화·쇼핑, 컨벤션, 호텔.
계류장.여객터미널.화물터미널 확장에
따른 시설비와 토지보상비 :지방비투입
<발주청 : 제주지방공항공사 설립>

● 도청에서 농지 강제매수는 불법이다
ㅡ매수 용도가 수익형<문화·쇼핑, 컨벤션,
호텔 .교육시설, 유지 등>
이어서 농지 강제매수는 불법이다
ㅡ예례휴양단지.토지강제 매수; 패소사례
대법원 판례보라

최진학 2025-02-09 12:35:22 | 106.***.***.120
성산주민 입니다
성산읍 하늘에 새구경해본적 없어요 반대랍시고 하다하다 맹꽁이에서 이제 겨우 철새냐 제발 불순한 목적어 반대의 목소리 기사는 그만해라 제주공하에 비행기가 꼬리를 물고다닌다 제발 좀 편안한 마음으로 비행기 타보자 쾅 하면 그때는 반대하는 당신들 책임이다

도민 2025-02-09 13:22:51 | 122.***.***.146
철새의 이동길을 잘 모르면서 지껄이지말라 제2공항예정지 위를 떼로 이동하는 철새는 본 적이 업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