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도민회의 "제2공항, 조류충돌 위험성 입지 타당성 없다...철회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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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도민회의 "제2공항, 조류충돌 위험성 입지 타당성 없다...철회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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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산일출봉 인근 교차로서 제2공항 중단 캠페인 진행

제주 제2공항 강행저 비상도민회의는 새해 첫 날인 1일 오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성산일출봉 인근 교차로에서 제2공항 절차 중단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에서 참여한 시민사회단체는 "항공기 조류충돌 등 항공 안전상 입지가 불가하다는 전문기관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내란집단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억지로 통과시켰다"면서 "제2공항 추진이 절대적으로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제2공항이 현 제주공항 대비 조류충돌 위험성이 최대 8배 이상 높은 것으로 기술되어 있다"면서 "더 큰 문제는 이 결과가 심각한 조류충돌 위험을 초래하는 대형 조류 대부분을 뺀 결과라는 점이고,  의도적으로 자료를 왜곡하고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비상도민회의 강원보 공동집행위원장은 “도민사회의 뜻을 거슬러 내란집단에 의해 강행된 제2공항 계획은 이미 국민적 신뢰를 상실했다"며 "제2공항을 강행해온 내란수괴 윤석열이 탄핵과 사법적 처벌을 앞두고 있는 만큼 기본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등 제2공항의 모든 절차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사고로 조류충돌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만큼, 환경전문기관들이 조류충돌 위험성 때문에 입지로서의 타당성이 없다고 지적한 제2공항 계획은 국민 안전을 위해 철회되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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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산읍민 2025-01-02 20:26:55 | 220.***.***.2
●2공항 주변 조류
ㅡ 하도철새도래지~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환경부지정 멸종위기 조류)
: 두견이,팔색조,황새,수리부엉이,황조롱이,
흑두루미.참매,큰고니,원앙,저어새 등 1급
2급이 40여종 5만6천마리 법정보호종 있고
먹이 풍부하여 개체별 이주할 장소가 없다
ㅡ 세계적으로 철새 강제이주한 사례없다
또한 겨울철새 5십만 마리도 있다

●제주공항 주변의 조류는..
ㅡ잡새,텃새.참새.비둘기.까치등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조류 충돌 8배가 높다
ㅡ무안공항 :여객기 추락 "조류 충돌로 인한 랜딩기어 고장"
ㅡ철새도래지가 무안공항 연접함
<2공항도 하도철새도래지 있음>

2공항=조류충돌=제사날 2025-01-02 13:55:18 | 220.***.***.2
한국 환경연구원 (국가기관) 조사결과
ㅡ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항공기와
조류간의 충돌 위험성이 8.1배로
*과학적 근거*가 명확히 있다
ㅡ무안공항보다 조류충돌 4배높다
<2공항 용역보고서 자료인용>

<철새도래지 서식밀도>
ㅡ2공항 4곳<하도리, 종달리, 오조리,
성산~남원 해안 >:조류56,000마리서식
ㅡ무안공항 3곳:조류12,000마리
ㅡ제주공항: 철새도래지 없다. 1,000마리

제주공항 2025-01-09 02:48:51 | 220.***.***.2
♥ 국토부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ADPi)에 ‘제주공항 인프라 ’ 용역결과
ㅡ제주관광객 100% 수용 가능한 결론
2050년<제주공항+2공항>4,500만명
ㅡ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감추고,
제2공항 건설을 짓겠다고 고집중이다

<제주공항 보강>
ㅡ제주공항 민항공역확장<군공역 축소>
ㅡ이륙전용 활주로 : 600m확장
ㅡ항공기 : 소형허가금지 =>중대형만 허가
ㅡ입도세 10,000원 징수
♥ 정석비행장 필요시 수시사용.

kbs뉴스 2025-01-02 12:41:49 | 220.***.***.2
kbs제주
제주 제2공항도 조류 충돌 위험…
“새떼 이동 경로 피해야”
입력 2024.12.31 (21:38)

천연기념물이자 국제 멸종위기종인 저어새가 한가로이 쉬는 곳.
제주 제2공항 사업 예정지에서 8km 떨어져 있는 철새도래지입니다.

제주 제2공항 사업 부지 반경 13km 안에 있는 철새도래지는 4곳.
조류 140여 종, 5만 6천여 마리가 관측됐습니다.
제주공항의 조류 충돌 사고는 연간 20건가량, 그런데 지난해 3월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제주 제2공항의 조류 충돌 위험은 최대 8배 더 많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까마귀 5십만마리.용역보고서 미조사 2025-01-02 12:43:45 | 220.***.***.2
<<2공항 용역보고서>>
조류전문 국가기관인..
ㅡ한국 환경연구원 KEI 검토의견서에
제2공항 주변 조류 충돌수가
기존 제주공항에 비해 최소 2.7배에서 최대 8.3배가 높다.
ㅡ 이는 조류 충돌이 가장 빈번한
김포공항과 인천공항과 비교해봐도
1.6~4.96배 높은 수치로 조사되었다

●<용역 미조사>
ㅡ요즘엔. 매년 11월~ 익년3월 사이
겨울철새인 시베리아산 까마귀
5~6십만마리가 성산구좌표선지역에
출몰하여 장관을 이루고.야밤에
성산수산봉.모구리.유건에오름.절물휴양림
및 민가 전봇대 전기줄에서 밤잠을 자면서.
지나가는 사람에게...똥을 투하.
반복 하고있습니다

2공항은 조류충돌이 가장 높은 공항 2025-01-07 22:45:18 | 220.***.***.2
<조류충돌로 엔진2개 모두 고장>
제주항공 사고기의 블랙박스가 조류와
충돌 마지막 4분간 녹화저장 기록없다.

ㅡ조류와 충돌한 이후 양쪽 엔진이 고장
ㅡ기체가 전원 셧다운 상태에 빠지면서
ㅡ 기록이 끊겼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류와 충돌하면 항공기는 추락가능성
아주 높다..증명됨

사고원인 2025-01-02 12:20:11 | 211.***.***.95
이번 사고의 원인은 비상시에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은게 첫번째고 동체착륙중에 활주로 밖으로 장애물없이 거리가 충분하지 않아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기존 제주공항 북동방향으로 300미터만 가면 바다 낭떠러지입니다. 동일한 상황이 제주공항에서 발생했어도 엄청난 참사가 일어났을겁니다. 제주공항도 연간 2~30회의 버드스트라이크 사고가 나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2공항을 완공하고 기존 제주공항을 폐쇄해야합니다. 콘크리트벽은 없애면 되는데 바다쪽 절벽은 답이 없습니다.

조류충돌? 2025-01-02 13:35:40 | 121.***.***.102
니들이 이거 들고나올지 알았다
.애들아~!
조류충돌은 미국에서는 하루에도 수십건씩 일어나고 있다. 이번 대참사의 핵심은 조류충돌이 아니라 콘크리트둔덕이다.
날씨도 추운데 어서 집에가서 쉬어라.

조류충돌 증명됨 2025-01-11 20:43:19 | 220.***.***.2
사고 원인'은 조류충돌
'참사 원인'은 둔덕…

제주항공 여객기, 새 떼 충돌로 엔진 2개 추력 소실된 듯”
ㅡ권보헌 교수 “기장·부기장 모두
조종간 잡느라 랜딩기어 조작할 틈 없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