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3억 들이면서'...제2공항 도민이익.상생발전 용역,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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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3억 들이면서'...제2공항 도민이익.상생발전 용역,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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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수첩] '제2공항 연계 기본계획 용역', 뜬금없이 다가오는 이유
"제2공항 개발이익 지역환원, 공항 배후도시 조성계획 마련"
14개 마을 개발이익, 배후도시 조성까지...제2공항 건설 전제한 용역? 
환경영향평가 통과 불확실 상황에서 왜?...내년 지방선거 의식?

제주특별자치도가 10년째 갈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올해 도민 이익과 상생발전을 목적으로 한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어서 그 배경이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달 중 '제주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기본계획 보완 용역' 계획을 공고해, 용역수행 업체 선정을 위한 공개경쟁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용역 사업비는 총 3억원이다. 올해 예산안에 국비가 아닌 제주도 자체 예산으로 편성됐다. 제주도는 2월 중 용역 업체가 선정되면 바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용역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제시됐다. 

하나는 공항개발로 인한 개발이익이 지역주민과 도민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공항 배후도시 조성과 이익 공유 지원체계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공항 예정지를 포함해 성산읍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해 소통.참여형 상생방안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은 원희룡 도정 당시인 2019년 수립된 '제2공항 연계 상생발전 기본계획'을 보완하기 위한 용역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5억9000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수립한 기본계획은 제2공항 주변지역 5개 마을을 대상으로 했는데, 이번에는 성산읍 전 지역인 14개 마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의회에 제출되었던 올해 예산안 제2공항 관련 용역 사업비 설명서.

그러나 시민사회에서는 이번 용역이 다소 뜬금없다는 반응이다. 

3억원 짜리 용역을 추진하면서도 그동안 왜 도민사회에 최소한의 내용 공유조차 이뤄지지 않은 공개성의 문제와 함께, 지금 이 시점에 이 용역이 과연 타당한가 라는 '시의적절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먼저 공개성의 문제와 관련해, 왜 계획 추진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은 문제는 다소 의아스럽게 다가온다.

이번 용역 계획은 제주도의 새해 예산안에 편성돼 있기는 하나, 그동안 도민사회에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내용이다. 제주도의회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도 용역의 타당성 관련 질문이 거의 나오지 않았고, 쟁점화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제주도당국 역시 용역 계획에 대해 단 한번 언론 브리핑 조차 없었다. 도민사회에서는 사업비가 편성된 사실 자체도 모를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다가 이 내용은 최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언론사와의 신년대담에서 이 계획을 처음 언급했다.  

오 지사는 "공항 인프라 확충은 제주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고 전제하면서 "모든 절차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해 앞으로도 도민 의견 수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는 제주도의 권한을 적극적으로 행사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제주도정은 제2공항 건설의 모든 과정에서 도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도민 갈등을 최소화하며, 도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다"면서 "특히 올해부터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해 성산읍은 물론 제주의 발전을 이뤄나갈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오 지사의 발언이 있은 후에야 이 내용은 급속히 회자되기 시작했다.

두번째, 시의적절성은 여전히 의문으로 남는다.

이번 용역은 공항 예정지인 성산읍 14개 마을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항 개발이익 공유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공항 배후도시 조성'도 함께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내용들은 제2공항 건설을 전제함 속에서 나올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현재 제2공항의 절차 진행 상황을 볼 때, 상생 용역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9월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고시했고, 올해부터는 환경영향평가절차가 본격화되기 때문이다. 특히 환경영향평가에서는 최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1차적 요인으로 꼽히는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와 관련해 성산읍 예정지에서도 이에 대한 위험성 검증이 최대 과제로 꼽힌다. 

환경영향평가 절차는 제주특별법상 제주도에 모든 권한이 부여돼 있다. 환경영향평가 심의권은 제주도에, 그리고 심의를 통과하더라도 제주도의회 동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지난 해 국토부에 기본계획을 조속히 고시할 것을 촉구해 논란을 빚기도 했던 오 지사는 환경영향평가 단계를 '제주도의 시간'으로 규정하며, 이 단계에서 제기된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며 찬반 갈등을 해소하겠다는 구상을 밝혀왔다.

그런데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시작되는 시점에,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상생 용역이 동시에 추진되는 의아스러운 상황이 나타났다.

제주도 관계자는 "2019년 당시 수립된 기본계획을 보완하고자 하는 차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계획의 보완 필요성이 제기된다 하더라도, 환경영향평가 절차 통과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3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별도로 투입하면서 서둘러 용역을 진행하는 것은 타당성이 약할 뿐더러 설득력도 떨어진다.

갑작스런 추진에,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의식해 성산읍 지역에 대한 '보험용'으로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하필 이 시점에, 제2공항 상생용역을 서둘러 추진하는 진짜 속내는 뭘까.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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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학 2025-01-28 16:30:56 | 106.***.***.16
새가없는 하늘이 없고 성산제2공항 부지위로는 날아다니는새 본적도없다 나는 고성리주민이다 무안공항 참사는 공항관리 부실이 부른 인재다 1년에 700건에 달하는 국내공항의 조류충돌중에 유일한사고인데 동체착륙을 안정적으로 했는데도 둔덕 때문에 폭발히는거 눈으로 다 확인하고도 새타령 하지마라 그리고 지금의 제주공항이 얼마나 많은 사고에 노출 되었는지 도두봉에 올라가서 보면 알게된다 저지경에도 아직 사고 안나는거보면 대한민국 항공기 조종사들 정말 존경스럽다

제주공항 2025-01-09 06:19:21 | 220.***.***.2
♥ 국토부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ADPi)에 ‘제주공항 인프라 ’ 용역결과
ㅡ제주관광객 100% 수용 가능한 결론
2050년<제주공항+2공항>4,500만명
ㅡ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감추고,
제2공항 건설을 짓겠다고 고집중이다

<제주공항 보강>
ㅡ제주공항 민항공역확장<군공역 축소>
ㅡ이륙전용 활주로 : 600m확장
ㅡ항공기 : 소형허가금지 =>중대형만 허가
ㅡ입도세 10,000원 징수
♥ 정석비행장 필요시 수시사용.

2공항 취소하라 2025-01-08 10:25:25 | 39.***.***.137
<조류충돌로 엔진2개 모두 고장>
제주항공 사고기의 블랙박스가 조류와
충돌 마지막 4분간 녹화저장 기록없다.

ㅡ조류와 충돌한 이후 양쪽 엔진이 고장
ㅡ기체가 전원 셧다운 상태에 빠지면서
ㅡ 기록이 끊겼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류와 충돌하면 항공기는 추락가능성
아주 높다..증명됨

2공항은 조류충돌이 가장 위험한 공항 2025-01-07 22:44:22 | 220.***.***.2
kbs "창"하늘에 묻다<1월7일 방송>
ㅡ무안공항에서 조류충돌로
제주항공 179명 참사 방송중에서
ㅡ제주 2공항 조류충돌 위험성이
가장높은 공항이라고 방송나왔다

제주항공 사고기, 조류 충돌 확인…
국토부 "엔진서 새 깃털 발견"

2공항은 제주공항보다.조류충돌 8배높다 2025-01-05 07:15:15 | 220.***.***.2
●2공항 주변 조류
ㅡ 하도철새도래지~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환경부지정 멸종위기 조류)
: 두견이,팔색조,황새,수리부엉이,황조롱이,
흑두루미.참매,큰고니,원앙,저어새 등 1급
2급이 40여종 5만6천마리 법정보호종 있고
먹이 풍부하여 개체별 이주할 장소가 없다
ㅡ 세계적으로 철새 강제이주한 사례없다
또한 겨울철새 5십만 마리도 있다

●제주공항 주변의 조류는..
ㅡ잡새,텃새.참새.비둘기.까치등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조류 충돌 8배가 높다
ㅡ무안공항 :여객기 추락 "조류 충돌로 인한 랜딩기어 고장"
ㅡ철새도래지가 무안공항 연접함
<2공항도 하도철새도래지 있음>

조류충돌 "무안공항 "사고원인 ㅡ철새도래지 불법 공항허 2025-01-04 14:58:34 | 220.***.***.2
조류충돌 "무안공항 "사고 원인순위
ㅡ철새도래지 불법고시 및 공항허가
ㅡ짧은 활주로
ㅡ로컬라이저 콘크리트 둔덕
@'사고 원인'은 조류충돌
'@참사 원인'은 둔덕…

철저히 수사하여."항공사 쪽 결함"으로
국토부 장광.전남도지사
중대재해처벌법으로 구속 수사하라

2공항조류충돌=무안공항4배.제주공항8배 2025-01-04 06:38:49 | 220.***.***.2
한국 환경연구원 (국가기관) 조사결과
ㅡ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항공기와
조류간의 충돌 위험성이 8.1배로
과학적 근거가 명확히 있다
ㅡ성산지역에 서식하는 조류 172종 중에서
환경연구원에서 조사한 39종 과
ㅡ미조사 조류 133종은 민간단체에서 추가조사함
ㅡ 매년 11월부터 익년 3월 사이 성산일대에 서식하는 겨울철새,까마귀 50만~60만
마리는 한국환경연구원에서 조사누락.
ㅡ이를 포함하면은 조류와 항공기
충돌위험성은 최하 30배가 높다

2공항 용역보고서 2025-01-04 06:37:34 | 220.***.***.2
2공항 용역보고서>
조류전문 국가기관인..
ㅡ한국 환경연구원 KEI 검토의견서에
제2공항 주변 조류 충돌수가
기존 제주공항에 비해 최소 2.7배에서 최대 8.3배가 높다.
ㅡ 이는 조류 충돌이 가장 빈번한
김포공항과 인천공항과 비교해봐도
1.6~4.96배 높은 수치로 조사되었다

●<용역 미조사>
ㅡ요즘엔. 매년 11월~ 익년3월 사이
겨울철새인 시베리아산 까마귀
5~6십만마리가 성산구좌표선지역에
출몰하여 장관을 이루고.야밤에
성산수산봉.모구리.유건에오름.절물휴양림
및 민가 전봇대 전기줄에서 밤잠을 자면서.
지나가는 사람에게...똥을 투하..
반복 하고있습니다

2공항은 제주공항보다.조류충돌 8배높다 2025-01-04 06:36:33 | 220.***.***.2
(kbs 뉴스)
제주 제2공항도 조류 충돌 위험…
“새떼 이동 경로 피해야”
입력 2024.12.31 (21:38)

천연기념물이자 국제 멸종위기종인 저어새가 한가로이 쉬는 곳.
제주 제2공항 사업 예정지에서 8km 떨어져 있는 철새도래지입니다.

제주 제2공항 사업 부지 반경 13km 안에 있는 철새도래지는 4곳.
조류 140여 종, 5만 6천여 마리가 관측됐습니다.
제주공항의 조류 충돌 사고는 연간 20건가량, 그런데 지난해 3월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제주 제2공항의 조류 충돌 위험은 최대 8배 더 많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2공항조류충돌=무안공항4배.제주공항8배 2025-01-04 06:35:22 | 220.***.***.2
2공항은
무안공항보다 조류충돌 4배높고.
제주공항보다 8배높다

<철새도래지>
ㅡ2공항 4곳<하도리, 종달리, 오조리,
성산~남원 해안 >:조류56,000마리서식
ㅡ무안공항 3곳:조류12,000마리
ㅡ제주공항: 철새도래지 없다. 1,000마리

지적 수준 2025-01-03 18:13:00 | 61.***.***.208
국토부에 기본계획 고시 촉구 하고 공항개발이익 성산읍 지역 지원 상생용역 추진, 이게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다며 도지사에게 묻지 말라. 그랬다간 도의원들이 당한것처럼 지적 수준 의심받는다. 뻔히 다 알면서 왜 묻냐며..
찬성단체와 지역주민들 표 생각해서 보험 하나 더 들고, 반대단체에는 환경평가때 제주도의 시간 하겠다며 아우르고 하는 전술이 참으로 뛰어나다고 할수밖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