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주 제2공항 건설 '속도'...기본설계 용역 절차 착수
상태바
국토부, 제주 제2공항 건설 '속도'...기본설계 용역 절차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건설사업 기본설계 제안서 평가기준 공개
내년 1~2월쯤 기본설계 용역사 선정...환경평가 병행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절차에 들어간 국토교통부가 기본설계 용역을 위한 절차에도 착수했다.

국토부 제주지방항공청은 12일자로 제2공항 기본설계용역과 관련해 건설엔지니어링(설계) 종합심사낙찰제 세부평가기준안을 공개하고,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공항과 같은 대규모 건설사업의 경우 환경영향평가와 함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등 절차를 밟아야 한다.

환경영향평가의 경우 현재 대행 용역사 선정을 위한 절차가 진행중으로, 이 달 안에 선정돼 내년초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본설계 역시 내년 1~2월까지는 용역사가 선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후 기본설계가 끝나면 실시설계 과정이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가 종료되면 평가 과정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실시설계에 반영해 설계를 마무리하게 된다.

환경영향평가와 기본 및 실시설계는 별다른 쟁점이 없다면 보통 2년에서 3년 정도 소요된다.

다만 제2공항의 경우 그동안 제기돼 왔던 사업부지 내 용암동굴의 존재 여부를 비롯해 △항공수요 예측 적정성 △조류충돌 위험성과 법정보호종 문제 △조류 등 서식 지역의 보전 △숨골의 보전가치 등에 대한 쟁점이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감안하면 제2공항 환경영향평가는 4~5년 이상 걸릴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실시계획이 완료되면 국토부가 이를 고시하는데, 이때부터 토지 등에 대한 보상 절차가 진행된다.

이후 착공이 이뤄지면 공사 기간만 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특별법에 따라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권한을 위임받았고, 제주도 환경영향평가 조례를 통해 세부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제주도는 사업자와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진행하게 된다.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동의 △조건부 동의 △재심의 중 하나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데, 환경영향평가 조례는 동의 내지 조건부 동의 결정이 내려지면 환경영향평가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반면 '재심의' 의견의 경우 '해당 사업의 시행으로 인한 환경영향이 환경보전상 상당한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되면 해당 사업의 규모·내용·시행시기 또는 위치에 대해 변경·조정 등 사업계획을 재검토하도록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동의' 내지 '조건부 동의'를 받아야 제주도의회에 동의안을 제출할 수 있고, 이 내용에 대해 다시 도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것이다. 

지난 9월5일 국토부가 고시한 제2공항 제2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을 보면, 제2공항은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551만㎡ 면적으로 조성된다. 

1단계 사업으로 추진되는 주요 시설은 활주로(3,200m×45m) 1본, 계류장(31만1000㎡, 항공기 28대 주기), 여객터미널(11만8000㎡), 화물터미널(6000㎡), 교통센터 등으로, 총 사업비는 5조4532억원이다.

이같은 사업비 규모는 2016년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산출했던 4조7800억원보다 7000여억원이 증가한 규모다. 2단계 사업까지 포함할 경우 총 사업비 규모는 6조89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토부는 일단 1단계 시설 사업 위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1단계 사업을 통해 연 1690만명 규모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유도로 및 계류장, 여객터미널 및 화물터미널 시설을 확장하는 2단계 사업까지 진행될 경우 연 여객처리규모는 1992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2단계 사업은 향후 항공 수요의 증가 추이를 보며 추가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번 사업에는 추후 확장할 사업의 부지 조성까지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이후의 확장 사업(2단계)에서는 공항개발사업 이외의 문화·상업시설과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는 민자 사업 등 다양한 추진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함께 국토부는 이번에 건설되는 제2공항은 제주도의 자연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공항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객터미널의 경우 에너지 소비량의 60~80%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지하수 보존, 생물 대체 서식지 조성 등을 위한 친환경 사업도 함께 시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 제2공항 건설에 따른 환경 영향 저감방안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추가적인 친환경 사업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공항 활주로에 용암동굴이 있다 2025-01-09 11:32:24 | 220.***.***.2
제주 성산 온평리 '숨골'… "동굴 가능성 높다"
입력 : 2024. 09. 28(토) 12:0

한라일보 숨골취재팀,
지난해 6월 첫 발견 조사
당시 규모 측정 가능했지만 올해 더 커지고
깊이 어두워 측정 불가.
지질전문가들 "숨골 아래에 동굴 형성돼 있을 가능성 높다" 판단.

2공항 갈등조정협의회 구성.시행하라 2024-12-18 08:15:36 | 220.***.***.2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조류 충돌 8배가 높다
ㅡ무안공항 :여객기 추락 "조류 충돌로 인한 랜딩기어 불발 추정"
ㅡ철새도래지가 무안공항 연접함
<2공항도 하도철새도래지 있음>

한국 환경연구원 (국가기관) 조사결과
ㅡ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항공기와
조류간의 충돌 위험성이 8.1배로
과학적 근거있다
ㅡ까마귀. 겨울철새을 포함하면,세계1위 위험한 2공항
ㅡ성산지역에 서식하는 조류 172종 중에서 환경연구원에서 조사한 39종
,.미조사 조류 133종은 민간단체에서 추가로 조사한바 있음
ㅡ 매년 11월부터 익년 3월 사이 성산일대에 서식하는 겨울철새,
까마귀 20만~30만마리는 국가기관인 한국환경연구원에서 조사를 누락 시킴
이를 포함하면은 조류와 항공기 충돌위험성은 최하30배
높다

2공항 농지 강탈한다 2024-12-17 09:53:39 | 220.***.***.2
"농지강탈"에 대해 고한다
2공항.. 농지 강제매수<2847필지
520,000평>는

● 1단계 <국토부 주관, 국비투입.
발주청:제주지방항공청>가
농지 강탈하여 활주로와 터미널 공사하여
공군기지로 만들고

● 2단계 <제주도청 주관, 지방비 투입>
ㅡ계류장.여객터미널.화물터미널 확장
점유토지는 도청에서 농지강탈 한다
ㅡ2단계 돈없어 보류할 가능성도 있쩌
<발주청:제주지방공항공사 설립.
지방비 부담ㅡ면세점 운영>

[자막뉴스] "2단계 사업 불투명"
제주 제2공항 '속 빈 강정' 우려
입력2024.09.17. 오후 4:22 수정

윤석열 구속..파면하라 2024-12-17 09:52:26 | 220.***.***.2
2공항 고시 *대응방법*
제주특별법 권한으로,2공항은 취소가능
ㅡ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과
도의회 동의 여부로 최종 판단

● 용암동굴.숨골.철새도래지.법정보호종.
조류와 항공기 충돌추락.도민60%부정여론
ㅡ"환경영향평가 중점평가사업"정하고
갈등 조정협의회 구성 < 전문검토기관,
지역주민, 민간단체, 전문가, 도청.의회 >
ㅡ고시2단계 토지 강제매수 용도가 수익형
<면세점.문화·쇼핑, 컨벤션,호텔>으로
강제 매수는 불가하다

●도청이 주체가 되어 "동의,부동의,반려"
선택하고.의회도 동의절차에 따라
"부동의" 선택결정하면 자동 종료
ㅡ공항시설법보다 특별법이 우선원칙에
따라 2공항 취소된다

도민 2024-12-17 00:30:50 | 218.***.***.224
제주제2공항 하루라도 빨리 착공하기를 기원합니다

제주 영어교육도시 추가학교
상급종합병원 지정
관광청설치
장기미집행 도시계획도로
제주헬스케어타운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신화역사공원 코스트코
제주도의 미래를 위해서 부탁드립니다

목포할망아~! 2024-12-14 06:53:45 | 42.***.***.34
중증치매걸린 목포할망아~!

탄핵하고 제주 제2공항하고 무슨 상관있냐?

제주 제2공항하고 목포할망의 설사는 관련이 있지만...
기저귀 잘 차고 다니냐~?ㅋㅋ

내란 수괴죄.사형 2024-12-13 16:55:44 | 220.***.***.2
<2공항 용역보고서>
조류전문 국가기관인..
ㅡ한국 환경연구원 KEI 검토의견서에
제2공항 주변 조류 충돌수가
기존 제주공항에 비해 최소 2.7배에서 최대 8.3배가 높다.
ㅡ 이는 조류 충돌이 가장 빈번한
김포공항과 인천공항과 비교해봐도
1.6~4.96배 높은 수치로 조사되었다

●<용역 미조사>
ㅡ요즘엔. 매년 11월~ 익년3월 사이
겨울철새인 시베리아산 까마귀
5~6십만마리가 성산구좌표선지역에
출몰하여 장관을 이루고.야밤에
성산수산봉.모구리.유건에오름.절물휴양림
및 민가 전봇대 전기줄에서 밤잠을 자면서.
지나가는 사람에게...똥을 투하..
반복 하고있습니다

진보좌익 2024-12-13 15:58:35 | 112.***.***.179
당연히 제주 4.3무장봉기세력들도 당연히 제주 4.3유공자로 해야합니다. 그리고 제주 4.3사건도 제주 4.3민주화항쟁으로 이름을 바꾸는데 더불어 범진보세력들의 연대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기억합니다. 제주 4.3민주화항쟁의 인민영웅들.

진보좌익 2024-12-13 15:57:50 | 112.***.***.179
* 제주 4.3좌익남로당인민항쟁의 영웅 무장봉기세력들 유공자선정 찬성 성명발표 *
정말 기쁜소식입니다.. 진보인민신문 한겨례 허호준기자, 제주 4,3남로당인민항쟁 무장봉기세력들도 유족선정 찬성성명..... 이제 시작입니다. 해방후 북조선노동당의 통일자주국가를 지지하는 진보사회주의 항일독립정당 남로당정신을 계승한, 제주 진보사회주의 무장봉기세력들도 유족선정 찬성에 제주 4.3단체들의 연대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친일파 이승만이가 만든 미제국주의식민지 괴뢰보수국가 대한민국건국을 막기위해 항쟁했던 제주 4.3진보좌익남로당 항쟁세력들. 그들은 극우보수경찰과 제주 극우보수제주도민을을 앞장서서 섬멸하는데 앞장선 제주의 인민영웅입니다. 북한으로 가서 인민열사능까지 묻힌사람도 제주 4.3유족으로 선정됐는데,

진보좌익 2024-12-13 15:51:41 | 112.***.***.179
나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일제시대때 만주에서 일본군과 목숨을 걸고 처절하게 싸웠던 진보사회주의 항일독립군들이 건국한 나라이고, 북한도 진보개혁국가. 북한인민군도 진보성향 군대라는 애기인데...
북한의 정체성은 처음에는 노동자 인민의 평등한 나라 대동세상을 꿈꿨던 진보성향 사회주의 항일독립군들이 건국한나라인걸 진보성향 김원웅 친일광복회장이 일깨워 주었습니다..

진보좌익 2024-12-13 15:50:14 | 112.***.***.179
** 역사의 진보를 믿어주세요 **
북한이 알고보면 진보사회주의 항일독립군들이 건국한 나라...
해방후 노동자 인민의 평등한 나라, 대동세상을 꿈꿨던 진보좌파 사회주의항일독립군들이 건국한나라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북한이란 더불어진보역사 진보인민교과서 제정이 필요합니다... 창씨개명한놈은 때려죽여야 하는 민족반역자라고 분노하고 있는
마지막친일파 에모타시마지 민족반역자의 아들인 김원웅 친일광복회장도 사회주의 무장단체 조선의열단 단장인. 사회주의항일독립군출신 븍한인민군 김원봉장군은 진보성향 항일독립군으로 재평가해야된다고 애기합니다. 그럼 당연히 독립군 3대대첩인 보천보전투를 승리로 이끈 항일독립군의 거목 김일성주석도 진보성향 항일독립군으로 재평가가 되야죠...
그럼 북한이란

지금쯤... 2024-12-13 10:56:22 | 121.***.***.102
민주당정치꾼들만 아니었어도 지금쯤 완공을 앞두고 있었을 제주 제2공항이다.
그럼 내년 APEC제주유치전에도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고 지금의 제주경제도 이 정도는 아니었을 것이다.
APEC만큼 제주를 단기간에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또 어디 있겠는가?
20년을 기다렸는데 또 20년을 기다려야 하냐?

주민반대나 환경생태계문제는 어느 국책사업에서나 존재해 왔다. 특히 댐건설할때에는 더욱 그렇다.

그리고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주민반대는 애초부터가 아니라 성산으로 발표나고난후부터 형성되었다.
그것은 제주도인구 70%가 몰려사는 북제주나 서제주 사람들의 지역이기주의에서 비릇된 것이다.
민주당정치꾼들은 이들의 표를 이용했다.

그런데 공항이나 철로,고속도로는 특정지역주민의 것이 아니라 모든 국민과 국가를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