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상태바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성규헌/서귀포소방서 119구조대
성규헌/서귀포소방서 119구조대

올해로 77회째를 맞이하는 『불조심 강조의 달』은 “화재로부터 안전한 나라, 국민과 함께하는 불조심 환경 조성”을 목표로 오는 11월 1일부터 전국 19개 시도 소방본부가 범국민 화재 예방의식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유독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방기구와 전열기구 사용이 급증해 주택 내 화재 발생이 증가 할것으로 예상된다.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난방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및 화재예방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당부하고자 한다.

전기장판의 경우 겨울철 외에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 많은 사람들이 전기장판을 여러 겹 접어서 보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전기장판 내부의 열선이 끊어지면서 합선이 일어나기 쉽게 된다. 또한 전기장판 위에 이불이나 라텍스 제품을 장시간 사용하게 될 경우, 열을 받게 되어 발화의 위험성이 있다. 예방 방법은 전기장판이 안전인증(KC 마크)을 받은 제품인지 꼭 확인하고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에는 자동온도조절기나 자동 차단 장치가 있지만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분리하도록 한다. 그리고 장기간 보관하게 될 경우 접어서 보관하지 말고 둘둘 말아서 보관하는 것이 제품을 오래 쓰고 안전하게 쓸 수 있다.

난방용품을 재사용할 경우 항상 사용 전, 먼지 제거 및 전선이 파손 되었거나 벗겨진 곳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각 가정에서 조금만 관심을 갖고 화재예방 안전수칙을 숙지한다면 화재의 위험성도 낮추고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또, 11월 한 달 간(`24.11.1.~11.30.) 전국 초등학생과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불조심 메시지를 담은「2024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을 개최하고, 온라인 상에서는 『너도나도 불조심! 인증샷 이벤트』를 통해 국민 참여를 유도한다.

『너도나도 불조심! 인증샷 이벤트』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휴대폰과 컴퓨터용 배경화면으로 제작된 불조심 강조의 달 이미지를 내려받아 사용하는 인증샷을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홍보 후 공모전에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119명에게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성규헌/서귀포소방서 119구조대>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