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제주, '친환경 우수 골프장'의 가치
상태바
지속가능한 제주, '친환경 우수 골프장'의 가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윤정 / 제주특별자치도 물정책과
강윤정 / 제주특별자치도 물정책과
강윤정 / 제주특별자치도 물정책과

코로나 이후, 국내 골프산업은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천혜의 자연을 자랑하는 제주도의 골프장은 레저와 관광 수요가 증가하면서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의 소중한 자연 환경을 보호하고 도민의 생명수인 지하수를 오염으로부터 지키는 문제 또한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제주의 특수성과 지속가능한 환경 보호, 더 나아가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서 골프장의 친환경 전환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다가오고 있다.

제주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추진하는 ‘친환경우수골프장’인증은 농약·비료·지하수 사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담은 지속 가능성을 지향한다. 올해는 2개소를 선정하여 인센티브 지원 및 사후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친환경 운영·관리를 유도할 계획이다. 물론 인센티브 지원에 대한 일부 부정적인 의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골프장이 친환경 운영을 위해 비용을 투자하고 책임을 다한다면, 그 노력에 상응하는 인센티브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상대적 경쟁이 활성화되고 점진적인 확산 효과가 나타날 것이며, 단발성이 아닌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라도 제도적인 인센티브 규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독특한 생태 환경을 보유한 제주도에서 지속 가능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다. 친환경우수골프장 인증을 통한 인식 전환은 장기적으로 제주의 환경 보호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제주를 친환경 관광지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강윤정 / 제주특별자치도 물정책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