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부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자고지와 자동이체'
상태바
지방세 납부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자고지와 자동이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가온 / 제주시 삼양동주민센터 
김가온 / 제주시 삼양동주민센터 
김가온 / 제주시 삼양동주민센터 

매년 지방세를 납부하면서 느끼는 불편함, 이제는 잊어버리시기를! 지방세 납부는 매년 반복되는 일상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제는 전자고지와 자동이체를 통해 이러한 과정을 더욱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바꿀 수 있다. 전자고지는 고지서의 수신과 납부 과정을 디지털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게 해준다. 또한 자동이체를 이용하면 매번 납부 기한을 기억할 필요 없이 손쉽게 정기적으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어, 여유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 그렇다면 전자고지와 자동이체를 어떻게 활용 할 수 있을까? 다음은 지방세를 보다 효율적으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이다.

자동이체는 계좌 자동이체와 신용카드 자동납부 두 가지가 있다. 납세자는 신청한 계좌나 신용카드에서 지정된 출금 날짜인 23일이나 말일에 자동으로 납부된다. 이 서비스는 정기분 및 수시분 등록면허세(면허), 자동차세, 주민세, 재산세에 적용된다. 신청은 재산세과,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은행에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하면 된다. 방문이 어려우면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전자고지는 종이 고지서를 대신해 이메일로 고지서를 발송하는 시스템이다. 메일을 자주 확인하거나 스마트폰에 메일 앱을 설치했다면,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재산세, 등록면허세(면허), 자동차세, 주민세(개인분)에 적용되며, 납부통지서나 지방세 환급금 지급통지서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자동이체와 동일하게 방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종이 고지서를 받지 않고도 세금 정보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자!

유의할 점은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각 세목마다 500원이 공제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민세(개인분)를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로 신청하면 각각 500원이 공제되어 총 1,000원이 공제된다. 이렇게 해서 원래 6,600원이 아닌, 5,500원만 납부하면 된다. 세금 납부를 조금 더 알뜰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자!
    
하지만, 자동이체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예를 들어, 계좌에 잔액이 없거나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자동납부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공제를 받을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신청하기 전에 꼭 잔액과 카드 유효기간을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자! 작은 실수로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사전 점검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세금 납부를 더욱 스마트하게 관리하기 위해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