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바당 카드란? 제주특별자치도와 교육청이 협력하여 2020년도부터 추진해 온 사업으로 학생들 사이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도내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학습비를 지원하는 제주 꿈바당 교육문화 카드발급 사업이다
발급대상은 도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청소년(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작년보다 올해는 학교 밖 청소년까지 폭넓게 지원되고 있다. 지원금액은 연간 1인당 초등학생: 30만원, 중학생: 40만원, 고등학생: 50만원으로 제주꿈바당 카드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는 곳에서 사용가능 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강의 및 도서구입(문구류구입 등), 독서실․스터디카페․진로체험분야․예능학원 및 교습소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다수의 대상자가 학원비로 충당하겠지만 그 외 온라인강의는: 꿈바당 카드 홈페이지(jeju,nhdream.co.kr)→강의선택→카드번호입력→결재 후 수강 받으시면 되고, 도서구입(문구류 등)에 제한은 없으며, 도서점에서 판매하는 학습에 필요한 부자재(문구류) 구입도 가능토록하여 카드사용 편의 또한 제공해 오고 있다.
카드 신청은 매년 2월 중순~12월 31일까지이며, 해당 주소지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에 방문으로 이뤄지며, 남은 잔액은 이월되지 않으니 올해 카드에 충전된 잔액은 2024.12.31.일까지 모두 사용해야 할 것이다.
혹여 서점에서 학습도서(부자재)외의 물품 구입 및 가맹점과 담합하여 현금화 하거나 카드를 타인에게 빌려주고 매매하는 등 몇몇 분의 카드 부정 사용으로 인해 좋은 취지의 사업이 이들로 인해 가려지는 부정행위는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고미경 / 제주시 이도2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