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화재관리, 이렇게 실천하세요
상태바
반려견 화재관리, 이렇게 실천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희수

현대사회에서 반려견 문화는 단순히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을 넘어, 반려견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인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반려견의 가족화가 만들어지면서 사회적 변화 및 반려견 문화의 글로벌 트렌드도 달라지고 있다.

이처럼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반면에 반려견으로 인한 화재도 종종 발생하고 있어 그 위험성 및 예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최근 가정 내 인덕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는데, 반려견이 인덕션 화재와 관련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가지 요인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인덕션 화재는 주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며, 반려견이 직접적인 원인이 될 가능성은 적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

먼저 터치로 작동 가능성이 있다. 일부 인덕션은 터치 방식으로 작동되며, 반려견이 무심코 발이나 코로 터치하면 기기가 켜질 수 있다.

또한, 반려견이 뛰거나 걸어다니면서 타올 및 플라스틱 제품이 인덕션 위로 떨어질 경우 화재 위험이 증가한다.

반려견은 화재 발생 시 위험도 높아지는데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와 유독가스는 반려견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반려견은 사람보다 호흡 속도가 빨라 더 빨리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려견이 혼자 있는 상황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스스로 대피하기 어렵다.

예방조치로는 반려견이 터치하지 못하도록 인덕션에 잠금 기능(child lock)을 설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반려견이 주방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차단하거나, 조리 후 인덕션 근처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관리한다.

인덕션 주변에 화재 감지기를 설치하여 위험 상황을 조기에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반려견과 함께 생활할 때는 사소한 부주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견은 단순한 애완동물을 넘어, 심리적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동반자로 자리 잡고 있다.

반려견 화재관리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건강한 반려견 문화가 발전하길 바란다. <홍희수>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